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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금융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및 신고, 환불방법

by totolooloo 2021. 5. 11.

휴대폰으로 자신이 원치 않은 소액결제가 이루어진 경우 차단 및 신고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검찰청, 경찰청, 인터넷진흥원, 금융기관, 택배 등을 사칭하는 피싱사이트, 스미싱 문자로 인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시 바로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말고 먼저 사이트 주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1. 해당 이동통신사의 고객센터(☎ 114)에 소액결제서비스 차단 신청

(휴대전화에서 국번 없이 114를 입력할 경우 그 전화가 등록된 통신사의 고객센터로 연결된다)

 

2.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홈페이지로 신고 (☎182)

 

사이버안전지킴이 홈페이지에서 신고는 피해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가족 등 대리인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대리인 신고가 가능한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했다면?

(1)피해사실 신고하기

 

  1.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최근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2.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쳐
  3.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4.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경찰서 사이버수사대나 민원실에 사고 내역 신고
  5.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6.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피해사실을 신고

 

(2)피해금 환불받기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결제취소, 환불 등 피해보상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합니다.

 

  • 해당 결제대행사의 고객센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센터(☎ 1335)
  • 휴대전화/ARS결제 중재센터(☎ 1644-2367) 

 

휴대폰/ARS 결제 중재센터는 소액결제 등 휴대폰/ARS 결제와 관련하여 이용자와 사업자간에 발생한 분쟁을 중재하고 해결하기 위한 곳으로, 스미싱으로 인한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했을 시 먼저 연락하여 대처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된 금액을 사용한 사람의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해당 정보를 가지고 경찰서에 방문하시면 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악성파일, 앱 삭제하기

① 악성 애플리케이션 삭제하기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주소를 통해서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악성코드 감염을 의심해야합니다. 

  •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앱 삭제하기
  •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 서비스 센터 방문

②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 파일(APK) 삭제하기

스미싱 문자메시지에서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APK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APK 파일을 실행하면 악성앱이 설치됩니다. 악성앱과 APK 파일까지 삭제해야 합니다. APK 파일은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파일관리자’, ‘내파일’ 등 파일관리 애플리케이션에서 ‘Download 폴더’를 확인하여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을 삭제합니다.

악성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에는 휴대전화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APK파일-삭제방법
APK파일-삭제방법

 

기타 다양한 대처방법 

1. 한국인터넷진흥원(118)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부기관으로 사이버 침해사고 및 해킹, 바이러스 등 인터넷을 통해 발생한 대부분의 사건에 대한 대처업무 등을 하는 곳입니다. 대표번호 118로 전화하시면, 스미싱 피해 후 대처법에 관한 안내 문자메시지를 수신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예방법 등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이동통신사 고객센터

이동통신사(SKT, KT, LGU 등)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소액결제 구제 신청’에 대해 문의하시고, 경찰서 방문하여 신고하는데 필요한 서류(예 : ‘소액결제확인서’)가 있다면 이를 발급받아 경찰에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3. KISA 인터넷 보호나라 

 

KISA 인터넷 보호나라에 접속하여 '피싱ㆍ스미싱 사고신고 접수' 페이지에서 성명, 이메일, 연락처를 기입하고 신고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범인 검거 등을 위해서는 수사기관에 신고하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4. 번호도용 대처

피해자의 휴대번호를 발신자 번호로 하여 광고문자 등을 불특정 다수인에게 발송한 경우, 즉시 이동통신사 고객센터(114)로 전화하여 ‘번호도용문자차단’ 무료 부가서비스를 가입하여 추가적인 발신을 막아야 합니다.

번호 도용의 경우, 도용된 피해자의 번호로 발송된 광고문자를 받은 다수가 피해자에게 불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번호도용문자차단 서비스를 신청 후 며칠이 지났는데도 계속하여 불만 메시지가 수신되어 일상 생활이 불편하시다면 번호를 교체하는 등의 조치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5.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

악성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유출된 금융 정보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지 않았더라도 보안카드 등 금융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사진첩, 메모장에 기록했다면 폐기처분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6.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인터넷 이용자의 본인확인 내역 통합조회 및 웹사이트 회원탈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등의 사유로 나도 모르게 모르는 사이트에 가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탈퇴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미싱 피해를 입은 경우, 모르는 사이트에 가입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통해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스미싱 예방수칙

1. 링크 클릭주의 : 지인에게서 온 문자라도 출처가 미확인 문자메시지의 링크주소(숫자열 포함) 클릭 전 확인할 것

 

2.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 :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 제한
설정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체크 해제

 

3. 백신프로그램 설치 :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상태 유지

 이동통신사

  • SKT ‘T가드
  • KT ‘스미싱 차단
  • LGU+ ‘고객센터 2.0’

 보안업체

  • 이스트소프트 알약 모바일
  • 하우리 ‘Smishing Defender’
  • 잉카인터넷 뭐야 이 문자
  • 안랩 안전한 문자등 다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폰키퍼

 

4. 소액결제 차단·제한 신청 :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하여 신청

 

5. 금융정보 입력시 항상 주의 : 보안승급 명목으로 요구하는 보안카드번호 입력 금지, 스마트폰 등 정보저장장치에 보안카드 사진․비밀번호 등 저장 금지

 

6.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가입 : 각 은행별로 홈페이지에 예방(보안)서비스 가입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요거래, 인증서 (재)발급, 자금이체 300만원 이상시 추가인증을 통해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스미싱 피해 사례

  • 무료·할인쿠폰(공짜심리, ’12. 12月)
  • 복지로(정부정책, ’13. 2月)
  • 모바일 돌잔치·청첩장(경조사문화, 5·8月)
  • 국정원 내란음모 소환서 발부(불안감)
  • 경찰 출석요구서(공공기관 사칭)
  • 독도는 우리땅(애국심 이용)
  • 교통범칙금 조회(공공기관 사칭)
  • 건강보험공단 무료 암검진(복지정책 도용, 이상 10月)
  • 카드대금 조회(편의성, 11월) 등

출처 :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KISA 인터넷 보호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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